1. 횡성국악협회
우리의 전통국악은 예로부터 춤과 민요로 어렵고 힘들었던 시절에 사람들에게 흥과 멋을 통해 희노애락을 선사하였고, 아픈 마음을 위로해주고 한민족 대화합의 형성에 이바지 해왔습니다.
그 맥을 묵묵히 이어온 국악인들의 높은 정신을 이어받아, 한국국악협회 강원지회 횡성지부는 막중한 의무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의 전통국악과 민속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.
임원진
- 지부장 : 양재학
- 부지부장 : 김미희
- 사무국장 : 길경난
연혁
2022.8.13 | 전통문화 뿌리찾기 사업 제9회 횡성국악협회 정기발표회 |
2023.9.30 | 전통문화 뿌리찾기 사업 제10회 횡성국악협회 정기발표회 |
2. 횡성국악협회 회원단체
예술단 농음
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공연을 기획하고 창작하며, 지역의 역사와 현안을 작품화하여 지역 문화예술에 새롭고 신나는 판을 준비하는 횡성 유일의 전문예술단체입니다.
대표: 김지희
울림청가
둔내에 기반을 두고 2008년에 창단하여 자치센터에서 매주 배우고 익히며, 지역행사와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팀입니다. 전국대회 장려상을 비롯하여 여성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 실력을 인정받은 민요팀입니다.
회장: 전석희
태기무용단
횡성지역의 주부들로 구성되어 2017년 창단한 예술단으로 횡성과 원주를 비롯해 강원도 전지역에서 문화공연과 봉사공연으로 우리춤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열정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단장: 김미희
한마음소리단
우천면에 기반을 둔 경기민요를 좋아하는 주민들이 모여 함께 공부하고, 요양원과 노인회관 등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는 단체입니다.
단장: 길경란
멍석난타
2013년 창단하여 재래시장 박람회 최우수상, 강원도 우수 동아리 경연대회 동상 등을 수상하며 횡성의 예술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있는 횡성 최초의 난타팀입니다.
회장: 장수정
함박 예술단
사물놀이와 우리춤을 배우고 익히며, 노인복지센터와 요양원 등 소외된 계층을 찾아서 봉사 공연도 활발히 하고 있는 공연단체입니다.
단장: 고정자
횡성회다지 소리 전승 보존회
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는 횡성의 대표적 민속 예술단
회장: 홍성익
우리 소리회
문화원에서 판소리를 배우며 다양한 공연으로 활동하는 우리 소리회입니다.
회장: 김순인